티스토리 뷰

HTML

HTML - SEO(검색 엔진 최적화)

오이연우오 2022. 1. 24. 12:31

SEO(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검색 엔진으로부터 웹사이트나 웹페이지에 대한 웹사이트 트래픽의 품질과 양을 개선하는 과정이다.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게 한다. 웹 페이지와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한 검색 결과 상위에 나오게 된다면 방문 트래픽이 늘어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이며 비용처리 없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특정한 검색어를 웹 페이지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다른 웹 페이지에서 링크가 많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구글 등장 이후 검색 엔진들이 콘텐츠의 신뢰도를 파악하는 기초적인 지표로 다른 웹사이트에 얼마나 인용되었나를 사용하기 때문에 타 사이트에 인용되는 횟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최적화한다. 하지만 네이버 등 한국의 포털 사이트의 경우, 검색 엔진의 우선순위 배치에 해외와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보편적인 SEO를 적용시 경우에 따라 오히려 스팸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는 자사 블로그에 노출 우선순위를 두었기 때문이며, 한국의 검색 엔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사이트 콘텐츠가 웹문서가 아닌 블로그 포스트로 등록되는 방향으로 최적화해야 한다. 또한 검색 키워드와 별개로, 블로그 유입율이 뛰어난 기존 키워드들이 페이지에 분포한 정도를 추가 지표로 삼기 때문에, 기존 네이버 블로그에 인기있는 키워드를 삽입하는 형태로 최적화한다.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대형 블로그 플랫폼의 경우, 네이버에서 블로그 포스트로 등록되는 것이 어렵지 않으나, 워드프레스 등 설치형 블로그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 네이버 블로그 영역 노출을 위해 몇 가지 작업을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2019년도 이후로 한국 내 구글의 점유율이 30%를 넘어서고 있고, 네이버의 점유율이 점점 하락 하고 있으며, 구글은 네이버와같은 블로그 우선노출과 같은 정책이 없고 구글 애즈를 제외한 다른 검색결과에 한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 여부에 따라 웹사이트를 랭킹 시키고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플랙햇 SEO vs 화이트햇 SEO

블랙햇(Black Hat) SEO란 특정 웹사이트를 구글 상위 노출을 시키기 위해, 구글 검색엔진 서비스 이용 약관(Terms of Service)에 위배 되는 SEO(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블랙햇(검은모자)은 서양 영화에서 나쁜 사람들과, 착한 사람들(화이트햇)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했던 영화적 요소에서 기인하였으나, 요즘에는 해커나, 바이러스 유포자등 컴퓨터/IT와 관련한 부도덕한 일을 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단어로 통용되고 있다.
블랙햇이란 단어 뒤에 SEO를 붙이는 경우, 부도덕적인 SEO 방법을 사용해 웹사이트의 구글 상위노출을 하려는자(혹은 기술) 이라고 할 수 있고, 화이트햇 SEO의 경우 정상적이고 도덕적인 방법으로 구글 가이드라인 범위안에서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는것을 의미한다.
블랙햇 작업으로는 대표적으로 유료 링크를 구매하는 방법이 있다. 구글의 경우 유료 링크를 신고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사이트 : https://ko.wikipedia.org/wiki/%EA%B2%80%EC%83%89_%EC%97%94%EC%A7%84_%EC%B5%9C%EC%A0%81%ED%99%94

댓글
© 2018 webstoryboy